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조금 황당하면서도 흥미로운 이야기를 들고 왔어요.
바로 독일의 자동차 회사 폭스바겐(VW) 이야긴데요...
“자동차보다 소시지를 더 많이 판다?!”
이게 실화냐고요? 네. 진짜입니다. 🧑🍳🌭
자동차보다 소시지를 더 많이 판 폭스바겐의 비밀
독일의 대표 자동차 브랜드 폭스바겐(Volkswagen)이 자동차보다 더 많이 파는 것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바로 소시지입니다. 네, 자동차 회사가 진짜 소시지를 만들어서 팔고 있고, 그 수치는 무려 연간 855만 개에 달합니다. 이는 2023년 폭스바겐 차량 판매량(520만 대)을 훌쩍 뛰어넘는 수치입니다.
소시지의 시작은 직원 구내식당에서
폭스바겐이 소시지를 만들기 시작한 건 1973년입니다. 당시에는 직원들의 점심을 책임지기 위한 구내식당용으로 자체 공장에서 생산하기 시작했죠. 그런데 이 소시지가 맛있기로 소문나면서 점점 외부 슈퍼마켓에까지 진출하게 된 겁니다. 현재는 독일 내 대형마트에서도 폭스바겐 로고가 박힌 소시지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특히 놀라운 점은 이 소시지에도 자동차 부품처럼 ‘부품번호’가 부여된다는 점입니다. ‘199 398 500 A’라는 제품 번호가 붙은 이 소시지는, 진정한 폭스바겐의 정체성을 지니고 있는 셈이죠.
전자레인지로 먹는 즉석식품 소시지 출시
최근 폭스바겐은 한 단계 더 나아가 즉석식품 버전의 소시지까지 출시했습니다. 이름하여 커리부르스트(Currywurst), 전자레인지에 데워서 바로 먹을 수 있는 독일식 소시지 요리입니다. 독일 북부 지역의 슈퍼마켓에서 먼저 판매가 시작되었으며, 점차 전국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디트마어 슐츠 폭스바겐 소시지 부문 책임자는 “판매망이 빠르게 확장될 것”이라며 식품사업에 대한 강한 자신감을 드러냈습니다. 기존에는 굽거나 삶아야 먹을 수 있었던 소시지를 보다 간편하게 즐길 수 있게 되었다는 점에서 소비자 반응도 긍정적입니다.
왜 자동차 회사가 소시지를 팔까?
누군가는 이렇게 질문할지도 모릅니다. 왜 자동차 회사가 식품사업을? 하지만 이는 단순한 이슈몰이용 전략이 아닙니다. 최근 완성차 업계는 전기차 전환 속도 조절이라는 변곡점에 서 있습니다.
폭스바겐은 원래 2023년부터 5년간 전기차에만 1800억 유로(약 280조 원)를 투자할 계획이었습니다. 하지만 전기차 수요 둔화, 미국의 친환경차 정책 변화, 트럼프의 관세정책 가능성 등 외부 변수로 인해 내연기관차 및 하이브리드차에 다시 투자하기로 전략을 일부 수정했습니다. 그 금액도 600억 유로(약 93조 원)에 달합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폭스바겐은 새로운 수익원 확보와 브랜드 확장을 위해 소시지를 포함한 식품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는 단순히 부업이 아니라, 사업 다각화 전략으로 읽힐 수 있죠.
자동차 브랜드를 넘어 생활 속으로
폭스바겐의 소시지는 단순한 식품이 아닙니다. 브랜드 이미지와 스토리를 담은 라이프스타일 아이템입니다. 팬들에게는 수집욕을, 일반 소비자에게는 실용성과 맛을 모두 제공하며 인기를 끌고 있죠.
“미래는 전기차이지만, 과거는 끝나지 않았다.” 폭스바겐 최고재무책임자(CFO)가 남긴 이 말처럼, 폭스바겐은 한쪽으로만 달리지 않습니다. 자동차도 만들고, 소시지도 굽는 기업. 어쩌면 이 유연한 사고방식이야말로 오늘날 기업들이 본받아야 할 자세 아닐까요?
마치며
폭스바겐의 소시지 이야기는 단순한 재미를 넘어, 브랜드 전략과 글로벌 비즈니스의 변화상을 담고 있습니다. 변화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자신만의 독창적인 해법을 찾고 있는 폭스바겐. 앞으로는 자동차 말고도, ‘맛있는 폭스바겐’ 을 더 자주 보게 될지도 모르겠네요. 😉
👀 여러분은 어떻게 보시나요?
자동차 회사가 소시지를 파는 게 기이한가요, 아니면 똑똑한 전략일까요?
💬 댓글로 여러분의 생각도 남겨주세요!
재밌으셨다면 좋아요(❤️)와 공유도 부탁드릴게요~!